자료실

한뼘 정원… 날마다 한뼘씩 행복이 자란다 - 조선일보

도깨비-1 2009. 11. 4. 15:21

한뼘 정원… 날마다 한뼘씩 행복이 자란다

녹색과 흙이 마음을 평화롭게
집안의 10%는 식물로 채워라

 

   최 보윤 기자/ 2009년 11월 3일

 

   바람이 차다. 찢을 달력도 두 장밖에 남지 않았다. 봄·여름이면 산으로 들로 드나들며 자연을 한껏 맛봤겠는데, 이젠 가을 단풍도 차츰 지는 시기란다. 길가에 흐드러지게 떨어져 있는 낙엽에 마음마저 스산해진다. 밖으로 노니는 게 힘들다면 집 안에 정원을 만들어 놓는 건 어떨까. 적은 빛과 물에도 쉽게 자라는 다육식물과 따뜻한 실내와 잘 어울리는 관엽식물이 겨울철 기르기에 적당하다. 공기 정화 효과도 있고, 가습도 되는 식물로 건강한 겨울 나기를 준비해보자.
◆게으른 사람들은 선인장을
   사막이나 높은 산 등 수분이 적고 건조한 날씨의 지역에서 살아남는 다육식물. 선인장처럼 줄기나 잎에 많은 양의 수분을 저장하고 있는 식물이 대표적이다. 보통 식물들이 낮에 산소를 배출하고 밤에는 이산화탄소를 내뿜는 데 비해 다육식물은 밤에 산소를 배출하고 이산화탄소와 유해물질을 흡수해 공기 정화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대구가톨릭대학 플라워 디자인과 김홍열 교수는 "3~4년 전 공기 정화 식물로 산세비에리아가 큰 인기를 끈 이후 실내 정원 가꾸기가 유행"이라며 "최근에는 이런 식물들을 '녹색가구'라고 부르며 집안 인테리어로 취급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선인장 같은 다육식물이나 신비듐, 호접란 같은 난 종류는 물을 가끔 줘도 잘 자라기 때문에 게으른 사람들도 잘 키울 수 있다"고 강조했다. 플라워데코레이션 전문 업체 '케이리스플라워'의 김현진 실장은 "정야, 팡파레와 같은 다육식물은 가볍고 크기도 작은 데다 장미꽃이 활짝 핀 것처럼 잎이 자라나기 때문에 크리스마스 장식으로 달아줘도 좋다"며 "유리볼에 모래를 조금 넣고 다육식물을 넣으면 실내 장식 효과도 있을 뿐 아니라 일교차에 따라 붉은 계열로 변하거나, 하얗게 눈을 맞은 듯 색 변화를 일으키기 때문에 재미있는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열대나 열대성 식물인 관엽식물도 겨울에 실내에서 키우기 적당하다. 페페로미아, 신고늄, 벤자민 등 잎이 넓고 광선이 약한 곳에서도 잘 자라는 관상용 관엽식물을 비롯해 최근에는 공기 정화 식물로 관엽식물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 특히 아레카야자는 미항공우주국 나사(NASA)가 선정한 '최고의 공기 정화식물'로 꼽히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젠 원예치료 시대
   최근 인기를 끄는 건 식물로 하는 정서 함양 프로그램이다. 대구대 김홍열 교수는 "옛 문헌을 보면 로마에서도 환자 치료 뒤 회복 단계에서 정원을 거니는 프로그램이 있었다"며 "최근 들어 각종 재활 병원이나 양로원은 물론 각급 학교, 군부대까지도 원예치료사들이 파견돼 가르치고 있다"고 말했다. 소나무 등에서 발산되는 피톤치드가 항균 효과가 있어 치료를 요하는 환자들에겐 저항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 식물의 녹색이 정서 안정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음악 치료나 미술 치료처럼 일종의 대체의학인 셈이다. 김 교수는 "영국 브리스틀 대학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토양 미생물에 노출된 쥐에서 행복감과 안정감을 느끼는 세로토닌이 분비됐다"며 "사람들이 흙을 만지고 식물을 키울 때 세로토닌 호르몬이 분비돼 행복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식물은 방 분위기에 맞춰 채워야 하지만 집안 면적의 8%~ 10% 정도를 채우는 게 좋다. 온도 조절 기능도 있어 겨울엔 실내 온도를 약 1.5℃ 올리고, 여름엔 2~3℃ 낮추는 효과도 있다. 김 교수는 "치료 효과를 느끼고 싶으면 우선 꽃가게에 갈 것"을 주문했다. 남들 추천보다는 본인 마음에 맞춰 정성을 다해 잘 키울 수 있는 식물로 골라야 한다는 것이다. 김 교수는 "식물도 생물체이기 때문에 아이를 키우듯 관심을 쏟고 말도 걸어가며 키우다 보면 어느덧 정서 안정 효과도 느낄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 참고 가격대: 아레카야자 8만원, 산세비에리아 2만원, 안스리움 4만원, 관음죽 2만원, 스파티필룸 3만~4만원, 행운목 1만5000~2만원. 화분 크기에 따라 가격 차가 있을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