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석박사

[스크랩] <독지가 3명 黃박사에 거액연구비 지원>

도깨비-1 2006. 5. 8. 21:44
뉴스: <독지가 3명 黃박사에 거액연구비 지원>
출처: 연합뉴스 2006.05.08 16:28
출처 : 과학
글쓴이 : 연합뉴스 원글보기
메모 : 스님.기업인 수년간 600억 기부 약속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 독실한 불교 신자로 황우석 박사 지지자를 자청하는 익명의 독지가 3명이 황우석 박사의 연구비 지원금으로 600억원을 기부키로 했다.

조계종 중앙종회 전 의장 설정 스님은 8일 오후 서울 봉은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익명을 요구한 독지가 3명이 황 박사 연구비로 600억원 상당의 현금과 부동산을 기부키로 했다"며 "이들 중 한명은 사찰의 주지이며 2명은 기업가"라고 전했다.

독지가들은 우선 연말에 150억원의 연구자금을 출연하고 수년간에 걸쳐 순차적으로 300억원을 지급할 예정이며, 서울과 부산에 있는 건물과 토지 등 부동산 150억원 상당을 함께 지원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설정 스님은 "독지가들은 황 박사가 지닌 스너피 등 세계적인 동물 복제 기술이 해외로 유출되는 것을 염려하고 있다"며 "황 박사가 반성하고 있는 만큼 연구를 계속해 우리나라와 세계에 기여하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검찰 수사결과 발표를 앞두고 연구비 지원 사실이 공개된 데 대해서는 "검찰을 압박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으며 이미 불교계에 2개월 전 제의가 들어온 만큼 모른 척 하는 것도 도리가 아니라는 생각에 결국 발표를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황 박사 변호인인 이건행 변호사는 "황 박사도 독지가들의 기부 사실을 알고 있으며 아직까지는 `고맙다'고만 말을 했고 수락 여부는 결정하지 않고 고민 중"이라며 "검찰수사 결과를 앞두고 있는 시점이라 이 자리에 나오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kaka@yna.co.kr

(끝)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