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명소

[스크랩] 정선-굽이굽이 절경마다 구구절절 숨은 사연이…

도깨비-1 2012. 9. 21. 10:19
굽이굽이 절경마다 구구절절 숨은 사연이…
http://media.daum.net/v/20120920165135715

출처 :  [미디어다음] 여행레져 
글쓴이 : 서울경제 원글보기
메모 :

정선
수려한 풍광 품은 몰운대… 소리 한 가락·시 한 수가 절로
아리랑 흔적 담긴 아우라지… 옛 주거문화 재현 아라리촌…
정선 5일장터도 발길 끌어

 

 

general_image

 

general_image

 

general_image

산과 계곡이 깊은 정선은 소리 한 가락, 시 한 수가 절로 흘러나오는 고장이다.

굽이굽이 계곡 길을 따라 달리다 보면 물안개가 아득하게 피어오르는 길자락마다 글 한 폭, 시 한 자락이 소담스럽게 깃들어 있다.

정선 읍내를 거쳐 동남쪽 424번 지방도로 접어들면 시심은 빠르게 요동친다. 몰운대는 화암면을 가로질러 소금강 물줄기가 닿는 곳에 자리잡았다. 수려한 경치가 금강산에 뒤지지 않아 소금강으로 불리는 절경 끝자락, 몰운대는 아득한 벼랑과 그 속에 담긴 사연으로 벅차게 다가선다.

벼랑 아래 조양강으로 흘러드는 어천이 흐르고 계곡 옆으로는 해질 무렵 밥 짓는 연기를 모락모락 피워내는 마을이 있다. 황동규 외에도 여러 시인들이 몰운대의 풍경과 감회를 시에 담았다. 이인평은 '해거름에, 고요의 여운을 쓸어오는 물소리가 / 내 오랜 갈증의 혀를 적신다'고 했고 박정대는 '강물은 부드러운 손길로 몰운대를 껴안고 / 그곳에서 나의 그리움은 새롭게 시작되었네 / 세상의 끝은 또 다른 사랑의 시작이었네'라고 읊조렸다. 몰운대로 향하는 길목에 시비가 있어 운치를 더한다.

몰운대는 수려한 풍광으로 여러 차례 영화나 드라마 배경으로 등장하기도 했다. 영화 '권순분 여사 납치사건', 드라마 '구미호:여우누이뎐' '닥터 진' 등이 이곳에서 촬영됐다.

계곡과 어우러진 몰운대의 비경은 벼랑 아래서 보면 더욱 윤곽이 선명하다. 몰운대를 에돌아 마을로 접어들면 절벽과 계곡이 어우러진 풍경이 펼쳐진다. 가을이면 단풍도 곱게 물들어 아름다운 자태를 뽐낸다. 최근에는 몰운대부터 화암약수까지 이어지는 트레킹 코스의 인기가 높다. '정선 화암팔경'인 화암약수에서 톡 쏘는 약수 한 사발 들이켜고 서늘한 화암동굴을 구경한 후 아리랑의 흔적이 담긴 아우라지로 발길을 돌려도 좋다. 송천과 골지천이 어우러진 여량면 아우라지는 정선아리랑의 배경이 된 곳이다. 아우라지는 남한강 천 리 물길을 따라 뗏목이 처음 출발하던 곳으로 임과 이별하는 것을 슬퍼하는 여인의 구구절절한 사연이 전해 내려온다.

'아우라지 뱃사공아 배 좀 건네주게 / 싸리골 올동박이 다 떨어진다……' 정선아리랑 '애정편'에 아우라지가 등장하는데 이곳에는 아우라지 처녀상도 있다. 아우라지는 김원일의 소설 '아우라지 가는 길'에서 동경하는 고향으로 그려지기도 했다.

하지만 사랑과 그리움의 대상이던 아우라지는 그 모습이 많이 변했다. 하천을 잇는 돌다리와 함께 대형 조형물이 세워진 다리도 들어섰다, 아우라지역에는 열차 카페가 문을 열고 구절리까지 레일바이크가 오가고 있다.

몰운대와 아우라지를 구경했다면 정선 읍내를 둘러볼 차례다. 정선읍 애산리의 아라리촌은 정선의 옛 주거문화를 재현한 곳으로 굴피집ㆍ너와집ㆍ귀틀집이 조성됐는데 이곳에서 하룻밤 묵는 체험도 가능하다. 정선은 박지원의 소설 '양반전'의 배경이 된 고장으로 아라리촌에는 그 내용을 해학적으로 구성한 조형물이 눈길을 끈다.

정선에 가서 빼놓을 수 없는 곳이 정선장터다. 곤드레나물밥ㆍ콧등치기국수 등 정선의 별미를 파는 먹자골목이 들어서 있으며 각종 산나물과 옥수수ㆍ수리취떡 등을 현장에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정선장터는 2012년 '한국 관광의 별'에도 선정된 명소다. 읍내 병방산에는 최근 개장한 아리힐스리조트가 있는데 스카이워크 체험을 통해 한반도 지형을 닮은 물돌이 마을을 구경할 수 있다.

정선 여행은 정암사에서 호젓하게 마무리 짓는 것도 좋다. 정암사는 자장율사가 신라 선덕여왕 때 부처님 진신사리를 봉안한 곳으로 사리가 봉안된 수마노탑은 함백산을 바라보며 고독하게 서 있다.


여행수첩



◇여행 코스

▦당일

몰운대→화암약수→정선장터→아우라지

▦1박2일

첫째 날 / 몰운대→화암약수→화암동굴→아라리촌→아리힐스리조트

둘째 날 / 정선장터→구절리 레일바이크→아우라지→정암사

◇여행 정보

- 정선군청 문화관광포털 www.ariaritour.com

- 정선레일바이크 www.railbike.co.kr

- 정선군시설관리공단(아라리촌, 화암동굴) www.jsimc.or.kr

◇문의 전화

- 정선군청 관광문화과 (033)560-2363

- 정선군종합관광안내소 1544-9053

◇주변 볼거리

국립가리왕산자연휴양림, 민둥산, 타임캡슐공원, 백석폭포, 도사곡휴양림, 덕산기계곡, 광대곡


우현석선임기자 hnskwoo@sed.co.kr
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