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음식

[스크랩] 점점 빠져드는 매운 음식, 그런데 머리카락이‥

도깨비-1 2012. 3. 9. 16:18
점점 빠져드는 매운 음식, 그런데 머리카락이‥
http://media.daum.net/v/20120309132313701

출처 :  [미디어다음] 건강 
글쓴이 : 헬스조선 원글보기
메모 : 미국의 한 연구결과를 보면 동맥경화와 같은 심장질환과 탈모증상은 상당히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물성지방의 과다 섭취로 혈중 콜레스테롤이 증가할 때 고혈압이나 심장질환의 위험이 높아진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동맥경화는 노화와 관계가 있으며 서양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최근 우리나라 역시 동맥경화의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탈모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서양화된 식습관만이 아니다. 간편하다는 이유로 많이 찾고 있는 인스턴트 음식 역시 과도한 방부제와 색소사용 등으로 인해 혈액 속에 독소를 발생시키고 호르몬의 분비를 불균형하게 만들며 혈액순환을 방해하며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기름진 음식이 많은 인스턴트 음식의 경우 피지의 분비량을 증가시켜 지루성 탈모를 유발하기도 한다. 한국인의 과다섭취 영양소 중의 하나인 염분 역시 많이 들어있어 탈모에 좋지 않다.





↑ [헬스조선]

옛말에 밥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다. 먹는 것 만으로도 치료할 수 있는 질병이 많고, 예방할 수 있는 질병이 있다. 어떤 식습관이 탈모를 일으키기 쉬우며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 지 알아보자.

◇자연음식 YES! 가공식품 NO!


인스턴트 식품, 커피, 청량음료, 과자, 아이스크림과 같은 가공식품은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의 섭취를 방해하거나, 특정 영양소 배출을 도와 성인병을 일으키는 등 탈모에 일정한 악영향을 준다. 이러한 가공식품 대신 자연으로 만든 균형 잡힌 식단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 특히 단백질이 풍부한 콩이나 두부, 달걀을 먹는 것 역시 탈모 예방에 좋은 효과를 준다.

◇짜고 맵고 단 자극적인 음식은 NO!


짠 음식을 과다 복용하게 되면 나트륨으로 인해 신장의 기능이 나빠져 혈액순환 장애나 성인병을 야기하게 되고, 탈모도 발생하기 쉬워진다. 매운 음식 역시 섭취가 많아질수록 신진대사 기능의 장애 현상이 가속되어 두피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된다. 단맛이 나는 음식은 두피를 느슨하게 하는 성질이 있어 머리카락이 쉽게 빠지도록 한다. 가능하면 덜 짜고, 덜 맵고, 덜 달게 먹는 것이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튼튼한 모발을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담백한 음식 YES! 기름진 음식 NO!


기름지거나 튀긴 음식들을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은 혈액 속에 산성 물질을 만들어낸다. 이로 인해서 모발이 변색되거나 건조해져서 푸석푸석해지는 것이다. 또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증가시켜서 콜레스테롤이 두피에 쌓여서 땀샘과 분비선을 막아버리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두피의 혈액순환에 장애를 일으켜 쉽게 탈모증을 유발하거나 대머리로 만들어 버리게 되는 것이다. 기름에 튀겨진 음식을 먹는 대신 찌거나 구워먹는 음식으로 식습관을 변화시키는 것이 좋다.

잘못된 식습관 외에도 운동부족이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운동을 함으로써 혈액을 순환시켜주면 탈모를 완화시켜 주기도 한다. 따라서 잘못된 식습관 개선과 함께 불규칙한 생활습관 역시 고쳐나간다면 탈모 예방에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