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고향-상주이야기

상주본 동학가사 "지시명찰가"

도깨비-1 2010. 6. 30. 11:58

知時明察歌

 

                                           金周熙 선생 지음

 

御化世上어화세상 사람들아 잠을 깨고 꿈을 깨서

두루두루 살펴보소 때 運數운수 어찌 됐나

時節은 三春인데 序屬三夏서속삼하 거의로다

때 運數운수 그렇기로 天一生水坎中連천일생수감중연

少男少女禽獸之運소남소녀금수지운 다盡진 하니

西山서산에 떠온 해 흔적없이 넘어 가네 서산 해가 넘어가니

東天동천의 해가 다시 높이 떴네 동천에 떠온 日光 

震爲天根長男日진위천근장남일이 분명하니

庚申四月五行日경신사월오행일이 的實적실 하네

長男日이 靑天에 높이 떠서 木德以旺목덕이왕 이루려니

巽爲月窟손위월굴 長女달이 높이 뜨네

장녀달이 높이 뜨니 巳末十月辛酉月사말시월신유월이 的實적실일세

적실한 장남일과 적실한 장녀월이

時乎時乎시호시호 좋은 시절 靑林世界청림세계 이루려고

日月陰陽相生之理合德 하니 밝을明명字자 분명하네

분명한 밝을명자 분명천지 이룰테니 어서 어서 꿈을 깨고 잠을 깨소

잠 못깨고 꿈 못 깨면 밝은 날이 어디있나 밝은 날을 모르오면 도로 밤중 그 아닌가

대명천지 밝은날에 밤중되고 살수 있나

春日춘일에 困곤하지만 농사 지을 뜻 바이 없이

修道修身 아니하고 밤중 땐줄 專전혀 알고

잠만 자고 꿈만 꾸다 자네 사람 살겠는가

다시 생각 들어보소 서산해는 넘어가고

동천해가 떠왔으니 送舊迎新송구영신 그 아니며

밤 운수는 다 지나고 낮 운수가 돌왔으니

낮 운수를 施行시행해야 때 운수 맞힐게요

三冬運數삼동운수 다 지나고 춘삼월이 당했으니

지난 운수 덮어두고 당한 운수 시행해야

逆天之數역천지수 아니되고 順隨天理순수천리 되는 발세

애달하다 자네 사람 그런 운수 왜 모르고

어찌 그리 잠만 자고 꿈만 꾸노 밤중 땐줄 전혀 아나

삼동 땐줄 전혀 아나 꼼작 않고 잠만 자고

꿈만 꾸다 꿈 못 깨고 잠 못 깨면 죽은 사람 그 아닌가

죽은 사람 되더라도 좋은 날이 다시 있나

그리되는 때 운수 모르고서 어찌하여 꿈 깰줄을 모르는고

애달하다 세상사람 가련하다 세상사람

念念不忘염염불망 생각하소 春和日煖춘화일난 좋은땐가

때를 아는 法弓법궁새 하날님前 명을  받어 사람 정신 다시 일깨

折草令절초령을 펴느라고 두루 사방 날아들어

법궁법궁 하는소리 사람 사람 못들었나

그런 일을  보더라도 소만망종 때 온줄 알것이요

大小麥대소맥 궂은 뿌리 다시 回生 못하고서

사월남풍 和氣 중에 흔적 없이 마를 것도

자연지리 알것이니 그런 이유 알걸랑은

부지런히 折草절초를 많이 하고 대소맥을 어서 거둬

麥秋冬藏맥추동장 하여 두고 天降嘉種천강가종  좋은 종자

두루두루 전파하여 꽃농사를 힘써 보세

조을시구 조을시구 萬年枝上花千朶만년지상화천타는

靑林두고 이름일세 꽃도 피고 잎도 피고

마디마디 열매 맺어 萬花方暢만화방창 자연되니

천지조화 아니신가 조을시구 조을시구

명명하신 天地度數천지도수 木德以旺목덕이왕 좋은 도덕

道德主人도덕주인 청림일세 사람 사람 靑林敎訓

힘써 배워 오는 운수 昌창해보세

自古由來자고유래 살펴봐도 주인 없는 도덕 없고

임자 없는 물건 없데 고금이치 실수 없이 그렇컨만

세상사람 怪異괴이하고 애달하다

천지부모 행하는 뜻 허다한일 한 가지도 모르면서 

서로 서로 道德主人도덕주인  되온듯이 日日時時 藉勢자세하기

명철하신 하날님이 물건마다 任者임자 定해 맏긴 바를

아무 분별 못하면서 서로 서로 저희끼리 임자 득기 藉勢자세하니

아무리 생각해도 너의 사람 헛된 욕심

그일 저일 歸虛事귀어허사  될까보다

천리인사 그러하니 사람 사람 부질없이

헛된 욕심 내지 말고 지금 세상 盛運성운받아

행하시는 道德主人 靑林先生 敎訓 배워 順隨天理순수천리 시행하면

사람마다 도덕군자 자연되어 지상신선 이룰테니

天上樂천상락이 그 아니며 樂堂堂낙당당이 그 아닌가

그런 운수 모르고서 태내 교훈 아니 듣고 自行自止 하다가는

너의 신세 바람위에 티끌 같이 될것이니

생각고 생각하여 아니 잊고 시행할까

자고사를 본다 해도 근원 없는 물이 없고 주인 없는 公事 없네

그런 이치 미루어서 말하자니 하날님이 물根源근원 되시지만

지금 세상 聖運聖德성운성덕 물根源

龍潭水雲大先生용담수운대선생 主的實주적실 하니

수운선생 교훈 배워 지식궁을 더 넓혀서 좋은 지식 나타내고

次時聖運 木德以旺 道德主人차시성운 목덕이왕 도덕주인

청림선생 분명하니 분명한 도덕주인 어진 교훈 힘써 배워

어진 마음 수련하여 仁者無適인자무적 행해가면

堯之日月 舜之乾坤요지일월 순지건곤 사람 사람 이룰테니

천상선관 부러할까 의심말고 믿어서라

태내말 허망한가 자세생각 比비해보소

어찌하여 수운선생 지금 세상 근원수라 말을 하며

어찌하여 청림선생 차시 성운 도덕주라 말을 하노

자네 사람 의심 파혹 못하거든 一一詳考일일상고 하여보소

천지도수 순환지리 次序之別차서지별 있는 고로

선후천도 次序차서 있고 육십갑자 차서중에

上中下元 차서 있고 육십사괘 차서중에

삼백팔십사爻효 있어 일일차서 안 어기고

실수 없이 행해 가네 천지도수 이러므로

명명하신 하날님이 차서 차려 행하실제

차서 차려 聖人 내사 차서 차려 시행하네

이치이자  그러므로 태고천지 始判後시판후에

천황씨 목덕이왕 하날님이 하시지만

복희씨가 그 운수 받아 나사 하날님 뜻 일일이 받아내여

以敎後生이교후생 傳전하시니 그때 시운

복희씨가 근원수가 아니시며 천지부모 도덕주가 아니신가

그후 성인 하날 도수 차서대로 이어 나서

도수 차서대로 시행 해서 무궁무궁 전하더니

先天之數선천지수  다 했던가 후천지수 차서 되어

火德以旺화덕이왕 하날님이 하시지만

석가여래부처님이 그 운수를 받아 나서

時勢시세 따라 削髮爲僧삭발위승 되온 몸이

후천 하늘 뜻을 받아 理敎後生 하셨으니

그때 시운 석가여래부처님이 화덕이왕

그 근원이 아니시며 그 時中 도덕주가 아니신가

부처 제자 이어 나서 차서대로 차차차차 시행터니

후천지수 화덕이왕 차서 또한 다 했던가 선천지수 다시 次序 때가 왔나

天一生水壬子爲時천일생수임자위시以西爲坎이서위감小南運數소남운수

하날님이 旺왕 하지만 그 운수를 耶蘇氏야소씨가 받아 나서

北方玄武북방현무소남운수 時勢시세 따라

黑服斷髮흑복단발 되온 몸이 小男 하늘 뜻을 받아

독생자라 일컬으며 천주교라 이름 하고

이교후생 전했으니 소남시중 차서중에

야소씨가 북방수 근원수가 아니시며 그 時中 도덕주가 그 아닌가

차서대로 시중시중 시행터니 순환지리 그 가운데

北方壬子小男運이 다 盡진하니 천황씨 목덕이왕 하날님이 하시지만

때 운수 東方木德興旺次동방목덕흥왕차로

명명하신 하날님이 震爲天根長男木진위천근장남목에 좌기하사

東頭七星 應응하옵서 甲申乙酉井中水갑신을유정중수 河水根源 다시 맑혀

靑龍福德水청룡복덕수라 이름 하고 수운선생 먼저 내사

일일교훈 전하시고 水生木運수생목운 이치로서

진위천근장남목운 시행차로 陰陽平均石榴木음양평균석류목에

청림선생 또 내시고 천황씨 목덕이왕 하는 뜻을

일일이 거울하사 細細明察세세명찰  傳전하사대

震木星진목성을 應응하옵서 동학이라 이름 하고

교법교도 전하시니 조을시구 조을시구 兩位양위선생 조을시구

하날님前 받은 교훈 목덕이왕 하는 뜻을 일일이 밝혀내어

이교후생 전하옵서 濟世地理제세지리 베푸시니

시구시구  조을시구 양위선생 복덕수 근원수가 그 아니며

천황씨 목덕이왕 하는 운수 도덕주가 아니신가

이치이자 그러하니 사해팔방 허다 사람

枯渴고갈된 此차세상에 물 근원을 다시 찾아

그 고갈을 면케하고 시방 시절 도덕주 다시 찾아

새로 道도를 힘써 배워 興旺흥왕하여 오는 도를

사람 사람 창해보세 그는 또한 그러하나 태내교훈 이른말

차서 없다 말을 말고 세세명찰 하여 보소

지난 운수 대강대강 말하자니

복희선천 지나간후 문왕후천 다시 와서

寒露後한로후 冬至前동지전 老陰老陽노음노양 佛道運불도운 때 지나고

도로 선천 회복 되어 壬子爲始임자위시씨가 되어

冬至後동지후寒食前한식전 小男運數소남운수 耶蘇敎야소교 때 지나고

한식후 목덕이왕 장남운수 때 왔으니 사람마다 송구영신 다시 배워

오는 운수 흥해보세 때 운수 그러하니 사람 사람 부질없이

때 아닌 중이 되어 부처 없는 쥐눈 될려 하지말고

西北에 뻗은 가지 기세강강 좋다 하나 때 아닌 風雨霜雪 남았으니

좋다 할게 무엇인가 그런 운수 모르고서 西北柯枝 저의 운수

때 아닌 풍우상설 맞을려고 氣勢升降기세승강 偏黨편당 지어

天下共動천하공동  하는 것을 盛時로만 전혀 알고

庚申경신 없이 따라가다 殃及其身앙급기신 안 되겠나

그런 운수 덮어 두고 다시 생각 庚申 차려 東南을 바라 보소

靑天白日 明郞명랑한데 靑牛老人청우노인 소를 모니 牛性在野우성재야 때가 온가

만화방창 무성한데 춘삼월 호시절을 자랑일세

소상강 떼기러기 서북으로 돌아 들고 강남에 저 玄鳥는

飛飛于天비비우천  높이 날아 옛 주인 찾아와서

大樑대량에 깃 들이고 울울창창 저 송림엔 학의 소리 우지지고

벽상오동 林林한 가지 위엔 봉황새가 깃들이고

萬疊山中만첩산중 청림처엔 五色虎가 깃들이고

오색채운 깊은 곳엔 福德龍이 乘時승시하여 雲行雨施운행우시 하여 내어

萬物長養만물장양 날로 하니 시호 시호 좋은 때라

전후좌우 둘러 보니 요순세계 彷佛방불하다

이아 이아 저 사람들 때 모르고 잠만 자고 꿈만 꾸려 하지말고

다시 생각 庚申차려 시호 시호 가자 서라

사람 사람 盛運盛德 좋다 하나 때 몰라도 성운이며 道 몰라도  성덕 있나

때를 알고 道 알아야 성운성덕 이루나니 다시 생각 들어 보소

萬物主人 하늘이요 사람主人 道德일세 자고이치 그런 고로

만물구비 풍족함은 하날님前 빌려니와 사람이 사람되어

성인군자 이루어서 장생불사 하자 하면 도덕문 찾아 가서

道와 德을 안 빌고는 안 되나니 그러므로 옛사람도

負芨從師부급종사 하였으니 지금 세상 사람들도 이전 사람 본을 받아

부급종사 힘써 배워 성인군자 빌어 내여 장생불사 이뤄 보세

사람 사람 스승門 찾아가서 도와 덕을 안 빌고는 사람될수 없는 바요

성운성덕 없는 바니 사람마다 생각고 생각해서 아니 잊고 시행할까

道之大源出于天 하옵시니 하날님이 道德主 되시지만

때를 따라 하날님이 代表 내사 聖人이라 이름 하고

일일교훈 傳播전파하사 사람 사람 교육시켜 성운성덕 이루나니

그런 고로 하날님이 때를 따라 정해 논 성인스승 도덕문 찾아가서

안 배우고 안 들으면 천지도수 하날님 뜻 모를게니 도와 덕을

빌어 낼곳 어디 있나 사람 사람 아무리 잘될 마음 품어두고

성운성덕 받아 내여 오복을 두루 갖춰 遺明萬世유명만세 하자 하고

주야불망 빈다 해도 도덕문 찾아 들어 성인교훈 系通계통없이

하날님 뜻 모르고서 빌거드면 잘되기는 고사하고 앙급기신 되는 발세

자고이치  실수 없이 그런 고로 儒道 때는 儒道主人 성인문을 찾아가서

誠之又誠성지우성 힘써 빌고 힘써 배워 오는 운수 昌 하였고

하날님 佛道 때는 佛道主人 석가여래 부처님前 성지우성 힘써 빌고

힘써 배워 오는 운수 興흥 하였고 하날님이 以西爲坎이서위감 西道 때는

西道主人 야소씨前 성지우성 힘써 빌고 힘써 배워 오는 운수 昌 했으나

지금 시절 하날님이 東道 때니 東道主人 성인문을 찾아 가서

성지우성 공경하여 힘써 빌고 힘써 배워 오는 운수 昌 해보세

어화 세상사람들아 태내 교훈 傳한 말을 自古比今 미루어서

일일상고 比해보면 천지도수 순환지리 대강 되는 그 이치야

어느 누가 모를 손가 사람마다 다 알테니 알거덜랑 시행하소

此時차시성운목덕이왕 좋은 도덕 하날님前 代表 되사

一一敎訓 받아내어 敎而行道 하옵시는 용담 수운 대선생과

수운선생 代를 받쳐 河圖弓乙 청림선생 지금 세상 너른 천하

교육창생 濟世主일세 理致理字 그러하니 사해팔방 허다 사람

성운성덕 빌어내어 장생불사 뜻 있거던 兩位선생 교훈 받어

一一拒逆일일거역 하지말고 교훈대로 성지우성 힘써 빌고 힘써 배우면

敬天順天 자연 되어 道成德立體天 해서 장생불사 이룰테니

사람 사람 그리 알고 시행하소 그는 또한 그러하나 어리석은 태내 사람

天師聖訓 받아 내어 一一設話 못 다하고 약간 약간 기록하와

대강 대강 數語 노래 전해주니 사람마다 아니 잊고 시행할까

비는 데도 주인 있고 배우는 데도 주인 있네 주인 없이 빌고 배우면

공중에 지은 집이라 기둥 없이 지은 집이니 어찌 그리 長久하며

성공할날 있겠는가 自古及今 세상사가 그러하니 자네 사람 생각거던

잠을 깨고 꿈을 깨서 좋은 운수 받아 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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