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방

[스크랩] 회사 대표를 CEO라고 하는데 정확한 뜻이 뭔가요?

도깨비-1 2006. 6. 19. 14:04
CEO 라는 뜻이 궁금했는데

이런게 생겨서 다행이네요-

답변좀 해주세요~*


CEO는 Crafty, Energetic, Overachiever(수완 좋고 정열적인, 과잉 성취자)를 나타내는 말이 아니다. CEO는 Chief

Executive Officer, 즉 최고 경영자를 말한다. 이것은 기업의 중역을 관리하는 사람을 나타내기 위해 만들어진 현대적 용

어이다. 이론적으로 CEO는 적절한 중역을 적절한 때에 적절한 자리에 배치하는 일을 한다. CEO를 야전 사령관(Field

Marshall:FM)이라고 부를 수도 있다. 그러나 회사 로고가 들어간 편지지나 명함에 쓰이는 직함으로도 FM보다 CEO가

한결 보기 좋다. CEO란 직함을 쓰면 사장이라는 직함이 불필요해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나 사장은 일반적으로 중

역들 중에서 가장 높은 사람을 뜻하는 것으로 통한다. 그리고 그 법적인 의미는 그야말로 중요하다. 은행은 법적인 서명

을 필요로 할 때 '사장'의 서명을 요구한다. 어떤 기업이 탈세를 했을 때, 미 국세청(IRS)은 사장과 재무 담당 이사를 찾

는다. 국제적으로 사장이나 CEO는 '대표 이사'(Managing Director)라고 불리기도 한다. 한 기업에는 Chief(우두머리)가

여러 명 있을 수 있다. Chief Executive Officer, Chief Operation Officer, Chief Financial Officer, Chief Administrative

Officer, Chief Information Officer, Chief Legal Officer, Chief Investment Officer 등등. Chief Operation

Officer(COO:운영 담당 최고 의사결정권자)는 종종 사장을 뜻하기도 한다. COO는 비즈니스 운영을 관리하고, CEO에

게 보고한다. COO는 CEO의 계획을 실행에 옮기고, 대체로 회사 내에서 2인자로 통한다. Chief Financial

Officer(CFO:재무 담당 최고 의사결정권자)는 대개 CIO와 마찬가지로 CEO에게 보고를 한다. 간혹 CFO는 CEO가 되기

도 한다. CFO는 그 회사가 감당할 수 있는 인건비가 얼마라는 것을 보고하고 의견을 내기 때문에. 기업이 어려울 때는

Chief Firing Office(해고 담당 최고 의사결정권자)로 불리기도 한다.CIO는 대개 Chief Information Officer, 즉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정보를 담당하는 중역(정보 담당 최고 의사결정권자)을 말한다. 때로는 Chief Investment Officer(투자 담당

최고 의사 결정권자)를 뜻하기도 한다. Chief Administrative Officer(CAO:관리 담당 최고 의사결정권자)는 자주 사용되

는 직함이 아니며, 업무 성격 면에서도 모호하다. 조직에 따라 하는 일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CFO와 비슷하며, 행정,

전략적 기획, 기업 개발. 인력 관리, 기업 커뮤니케이션, 법적 관리의 책임이 더해진다.


chief executive officer

미국 기업에서 처음 생긴 개념으로, 보통 대표이사와 같은 뜻으로 쓰인다. 대외적으로 기업을 대표하고 대내적으로는 이사회의 결의를 집행하며, 회사 업무에 관한 결정과 집행을 담당하는 등 대표이사와 유사한 지위·권한을 갖는다.

CEO(Chief Executive Officer)는 한 기업에 보통 1명이 있지만, 복수의 CEO를 두는 기업도 있으며, CEO가 회장직을 겸하는 경우도 있으나 두 직책이 분리되는 경우도 있다. CEO와 회장직이 분리되어 있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회장은 단지 이사회를 주재하는 권한만을 행사하는 데 반하여 CEO는 경영 전반을 통괄한다. 따라서 기업 경영에 관한 실권은 CEO에게 있다고 할 수 있다.

진정한 CEO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독특한 경영철학과 경영이념, 그리고 지도력(리더십)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즉 바람직한 정책과 전략을 제시해 기업의 구체적인 행동 강령을 이끌어 내고, 필요한 순간에 과감히 결단을 내릴 수 있어야만 성공적인 CEO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기업의 모든 권한이 CEO에 집중될 경우 독재형 경영구조를 나을 수도 있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기도 한다. 즉 경륜이 부족한 CEO가 기술과 사업모델 개발에서부터 재무·인사·마케팅에 관한 권한까지 독점하게 되면 객관적인 판단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심지어 기업 이미지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중대한 오류까지 범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2000년 이후 세계 각국의 기업들에서는 CEO의 권한을 보충 또는 견제하기 위한 차원에서 CEO와 임원들의 역할을 분담해 최고재무관리자(CFO)·최고정보보호책임자(CPO)·최고운영책임자(COO)·컨텐츠기획책임자(CCO) 등의 새로운 직책을 신설하는 등 경영구조 개편을 꾀하고 있다.


최고경영자의 약자입니다.

회사대표를 그렇게 나타내기도 하지만

미국같은곳에서는 경영만을 위해 고용된 경영자를 가르키는 말이지요


최고 의사 결정권자


상동


chief executive officer 의 약자로 최고 경영자란 뜻입니다.






CEO [ Chief Executive
Officer ]
 
요약




CEO [ Chief Executive Officer ]


미국 대기업의 최고 의사결정권자.

한국의 대표이사와 같은 뜻이며, 대외적으로 기업을 대표하고 대내적으로는 이사회의 결의를 집행하고 회사 업무에 관한 결정과 집행을 담당하는 등 대표이사와 유사한 지위·권한을 갖는다.

CEO(Chief Executive Officer)는 한 기업에 보통 1명이 있지만, 복수의 CEO를 두는 기업도 있으며, CEO가 회장직을 겸하는 경우도 있으나 두 직책이 분리되는 경우도 있다. CEO와 회장직이 분리되어 있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회장은 단지 이사회를 주재하는 권한만을 행사하는 데 반하여 CEO는 경영 전반을 통괄한다. 따라서 기업 경영에 관한 실권은 CEO에게 있다고 볼 수 있다.


chief executive officer의 약자로 최고 경영자라는 뜻입니다^^!


출처 : 회사 대표를 CEO라고 하는데 정확한 뜻이 뭔가요?
글쓴이 : 김민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