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공연전시
글쓴이 : 서울신문 원글보기
메모 : [서울신문] |예루살렘 이용원 기자| 전세계 기독교인들의 성지인 예루살렘, 그 곳에서도 심장부라 할 만한 공간이 성묘(예수 무덤)교회이다. 예수의 죽음과 부활이 이어진 터에 세운 이 교회의 현실은 그러나 상당히 복잡하다. 소유권은 이슬람 쪽이 갖고 있고, 관리권은 가톨릭을 비롯한 기독교 여섯 종파가 함께 행사하기 때문이다.
한국 사회에서는 종교 갈등이 갈수록 심각해지는데 이 '사연 많은' 교회는 종교·종파간 갈등을 어떻게 극복할까. 가톨릭을 대표해 파견된 한국인 김상원(데오필로) 신부를 지난 23일 이 교회에서 만나 이야기를 들었다.
김 신부는 "교회를 공동운영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다."고 밝혔다. 이슬람 쪽이 소유권을 가졌다고는 하나 형식적이어서, 교회 문을 열고 닫는 일만 한다고 했다. 그리고 그 대가로 기독교 측이 한달에 4달러 정도를 임대료 조로 준다고 설명했다.
● 이슬람이 소유, 기독교 여섯 종파가 교회 관리
그러면서 김 신부는 "사실은 여섯 종파 간에 견제가 심한 편이지만 정해진 약속에 따라 교회를 공동운영하기에 그것도 문제될 것은 없다."고 했다. 구미 열강이 제국주의 경쟁을 벌이던 시대에 만든 '스테이터스 쿠오(status quo: 현상유지법)'에 따라 종파 별로 권한이 정해져 있어 그대로 실행한다는 뜻이다. 예컨대 이 교회에서 청소를 하고 촛불을 켜는 일은 가톨릭·그리스정교회·아르메니아정교회 세 종파만이 할 수 있는 중요한 권한이라고 김 신부는 웃으면서 소개했다.
김 신부는 "중요한 사실은 누구나 구원받고 행복해지기를 원한다는 것 아니겠느냐."라고 반문하면서 "나 자신에게 구원이 필요한데 다른 사람도 그렇다는 것을 인정하고 상대방을 연민의 눈으로 바라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화제가 한국 사회에서 벌어지는 불교계와 정부(또는 개신교) 사이의 갈등에 미치자 김 신부의 표정은 여전히 온화했지만 말에 담긴 뜻은 상당히 신랄해졌다. 김 신부는 "예수님은 어떤 삶을 사셨는가."라고 되물었다."예수님은 한쪽 뺨을 맞으면 다른 뺨을 내미셨고 상대방이 죽이려 들면 그대로 죽음을 맞이하셨다."고 상기시켰다. 이어 "예수 믿으면 천국, 아니면 지옥이라는 말은 참으로 폭력적"이라면서 "예수님이라면 직접 그런 표현을 쓰셨겠는가."라고 일침을 놓았다.
● "힘있다 지나친 행동하면 부메랑돼 돌아올 것"
김 신부는 그리스도인들이 힘으로 무슨 일인가를 도모하려는 생각은 참으로 위험하다고 지적하고, 지금 힘 있다고 지나친 행동을 하면 머잖아 그 대가가 부메랑이 될 것이라고 안타까워했다.
'작은 형제회(프란체스코회)' 소속인 김 신부는 사제 서품 후 서울 월계동에서 빈민사목 활동을 한 동안 했으며 성묘교회에서는 2006년 6월부터 봉직해 왔다.
비록 기독교의 성지라고는 하나, 현실적으로 이교도의 땅에서 교회를 이끌어 가는 김 신부는 "선교 활동은 따로 생각하지 않는다. 그저 예수님의 삶을 묵묵히 본받아 살 뿐"이라고 강조했다.
ywyi@seoul.co.kr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한국 사회에서는 종교 갈등이 갈수록 심각해지는데 이 '사연 많은' 교회는 종교·종파간 갈등을 어떻게 극복할까. 가톨릭을 대표해 파견된 한국인 김상원(데오필로) 신부를 지난 23일 이 교회에서 만나 이야기를 들었다.
김 신부는 "교회를 공동운영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다."고 밝혔다. 이슬람 쪽이 소유권을 가졌다고는 하나 형식적이어서, 교회 문을 열고 닫는 일만 한다고 했다. 그리고 그 대가로 기독교 측이 한달에 4달러 정도를 임대료 조로 준다고 설명했다.
● 이슬람이 소유, 기독교 여섯 종파가 교회 관리
그러면서 김 신부는 "사실은 여섯 종파 간에 견제가 심한 편이지만 정해진 약속에 따라 교회를 공동운영하기에 그것도 문제될 것은 없다."고 했다. 구미 열강이 제국주의 경쟁을 벌이던 시대에 만든 '스테이터스 쿠오(status quo: 현상유지법)'에 따라 종파 별로 권한이 정해져 있어 그대로 실행한다는 뜻이다. 예컨대 이 교회에서 청소를 하고 촛불을 켜는 일은 가톨릭·그리스정교회·아르메니아정교회 세 종파만이 할 수 있는 중요한 권한이라고 김 신부는 웃으면서 소개했다.
김 신부는 "중요한 사실은 누구나 구원받고 행복해지기를 원한다는 것 아니겠느냐."라고 반문하면서 "나 자신에게 구원이 필요한데 다른 사람도 그렇다는 것을 인정하고 상대방을 연민의 눈으로 바라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화제가 한국 사회에서 벌어지는 불교계와 정부(또는 개신교) 사이의 갈등에 미치자 김 신부의 표정은 여전히 온화했지만 말에 담긴 뜻은 상당히 신랄해졌다. 김 신부는 "예수님은 어떤 삶을 사셨는가."라고 되물었다."예수님은 한쪽 뺨을 맞으면 다른 뺨을 내미셨고 상대방이 죽이려 들면 그대로 죽음을 맞이하셨다."고 상기시켰다. 이어 "예수 믿으면 천국, 아니면 지옥이라는 말은 참으로 폭력적"이라면서 "예수님이라면 직접 그런 표현을 쓰셨겠는가."라고 일침을 놓았다.
● "힘있다 지나친 행동하면 부메랑돼 돌아올 것"
김 신부는 그리스도인들이 힘으로 무슨 일인가를 도모하려는 생각은 참으로 위험하다고 지적하고, 지금 힘 있다고 지나친 행동을 하면 머잖아 그 대가가 부메랑이 될 것이라고 안타까워했다.
'작은 형제회(프란체스코회)' 소속인 김 신부는 사제 서품 후 서울 월계동에서 빈민사목 활동을 한 동안 했으며 성묘교회에서는 2006년 6월부터 봉직해 왔다.
비록 기독교의 성지라고는 하나, 현실적으로 이교도의 땅에서 교회를 이끌어 가는 김 신부는 "선교 활동은 따로 생각하지 않는다. 그저 예수님의 삶을 묵묵히 본받아 살 뿐"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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