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음식

[스크랩] <헬스톡톡> '달밤에 체조' 몸에는 보약

도깨비-1 2009. 9. 11. 13:52
뉴스: <헬스톡톡> '달밤에 체조' 몸에는 보약
출처: 연합뉴스 2009.09.11 01:52
출처 : 문화생활일반
글쓴이 : 연합뉴스 원글보기
메모 : (서울=연합뉴스) 왕지웅 기자 = '달밤에 체조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엉뚱하다는 의미로 부정적으로 쓰일 때가 많지만 실제 한밤중에 체조를 하면 건강에는 적지 않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과음이나 과식을 한 다음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소화가 되기 전에 잠을 자면 몸은 제대로 휴식을 취하지 못하고 역류성 식도염이 악화되기도 하며, 먹은 게 그대로 몸에 쌓여 뱃살이 되는데 잠자리에 들기 전에 체조를 하면 이를 막을 수 있는 것입니다.

헬스톡톡 주치의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민선 교수는 "어쩔 수 없이 하는 과음이나 과식이 체중 조절에 실패하는 주요 원인"이라며 "과식이나 과음을 했다면 바로 눕지 말고 몸을 움직여 주는 게 좋다"고 강조합니다.

회식 자리에서 술을 마신 후 그냥 자는 것보다 이야기를 많이 하거나, 즐겁게 웃고 노래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박수를 치며 가볍게 장단을 맞추는 움직임이어도 앉아 있는 것보다 는 열량 소비가 많고, 알코올 분해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박 교수는 "과식을 했다고 하더라도 자신을 질책하지 말고, 곧바로 잠자리에 드는 대신 몸을 움직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밤에 하는 체조는 에너지 소모와 함께 간의 대사활동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부끄러워 하지 말고 열심히 하는 게 좋다"고 강조합니다.

jwwang@yna.co.kr

(끝)
<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